2024년 4월 18일 (목)

"KT", 러시아 의료클리닉 1위 MEDSI와 건강검진센터 구축 협력

2022.02.04 15:13 벤처창업신문
feature-top
사진=KT

KT가 러시아의 MEDSI Group과 러시아 내 건강검진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전해왔다.

MEDSI Group은 러시아 최대 민간 의료법인으로 러시아 전역에 91개의 종합병원 및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20년 이상의 의료클리닉 운영 경험을 갖고 있다.

KT는 메드시와의 협력을 기점으로 ABC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의료시장 진출에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메드시 모회사이자 러시아 최대 상장투자그룹인 SISTEMA 관계자가 21년 10월 방한해 한국형 건강검진을 체험하고 사업을 검토한 후 진행되었다. 현재 러시아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진을 받을 수 있는 검진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는 등 관련 사업이 활성화 되고 있지 않다. 보건산업진흥원이 발간한 ‘2019 외국인환자 유치실적 통계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기준 연간 3만명의 러시아 국민이 한국으로 의료관광을 오고 있다.

21년 11월부터 헬스케어 사업을 위한 워킹그룹을 운영하고 있는 두 회사는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의료시스템이 부족한 러시아에 한국형 건강검진센터를 구축하여 질병을 예방하는 한편 KT의 DX 역량을 이용한 원격판독, 의료 AI와 같은 의료서비스 개발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양사는 연내 모스크바와 블라디보스톡에 한국형 건강검진센터 구축을 위한 사업성 검토는 물론 합작투자사 설립을 추진하며 이후 러시아 10대 대도시와 CIS 진출을 모색한다

KT 그룹Transformation 부문장 윤경림 사장은 “러시아 1등 의료 클리닉 그룹인 메드시의 의료인프라와 노하우 그리고 대한민국 대표 디지코 KT의 의료 DX솔루션과 한국형 건강검진시스템이 만나 기대 이상의 시너지가 예상된다”며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와 블라디보스톡뿐 아니라 대도시를 잇는 1차 헬스케어 벨트를 구축하여 러시아 국민 건강에 보탬이 되는 사업을 진행하는 한편 KT 디지털헬스케어 사업의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 벤처창업신문